중국고대문학-시경
<시경>
-춘추 시대의 민요를 중심으로 하여 모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시집.
황허강 중류 주위안[中原] 지방의 시로서, 시대적으로는 주초(周初)부터 춘추(春秋) 초기까지의 것 305편을 수록하고 있다. 본래 3,000여 편이었던 것을 공자(孔子)가 산정(刪定)했다는 말이 있으나,
중국의 네 번째로 큰 도시 4대도시: 북경, 상해, 천진, 심양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낯설게 다가오는 곳이다.
중국고대문학사의 양대 산맥인 시경과 초사의 차이점에서도 나타나듯 역사적으로 북방은 남방보다 문화에 대한 관심이 낮았다. 이는 원초적으론 추운 기후와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중국고대문학에서 시의 기본 특징에 대한 인식은 ‘志’, ‘意’, ‘情’ 이 세 단어를 통해 알 수 있다. 모시서를 시경 해석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五經正義』를 지은 공영달은 선진 시기에는 ‘志’가 ‘義’, ‘情’을 포괄하는 의미라고 봤다.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뜻과 감정을 모두 포괄
문학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이웃인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동남아같은 동양의 나라들은 중국의 문화적인 영향권 안에 있어 왔으므로 시경은 동양문화 또는 동양 사상에 크게 기여한 고전의 하나라 보아야만 할 것이다. 또한 우리 고대의 고전문학이
문학적 측면에서 《시경》의 중심을 이룬다. <국풍>은 하층민중의 사상과 감정, 소망 등을 그대로 표현 하였으며, 더욱 강렬한 비판을 통해 세상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고 불공정한 현실을 풍자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수사기교가 고도로 발휘되고 있고 압운도 고려되어 있어서 문학적 수준이 고대에 이
중국역사상 차지하는 부분에서 크게 부각되는 점 세 가지를 들었고 그것들이 중국 문화의 한 부분인 중국문학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즉 첫 번째 부분에서는 고대중국의 역사에서 초문화(楚文化)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특징을 가지는 지를 초사(楚辭)와 시경(詩經)의 비교를 통하여
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
(가전체문학) 죽부인전의 원문
부인의 성은 죽(竹)이요, 이름은 빙(憑)이다. 위빈(渭殯) 사람 운(篔)의 딸이다. 그의 가P는 창랑씨(蒼莨氏)로부터 시작한다. 조상이 음률을 잘 해득하였으므로, 황제(黃帝)가 그를 뽑아서 음악의 일을 맡아 다스리게 했다. 우(虞)나라 때의 소(簫) 역시 그 후손이다.
문학적인 가치들을 창출해왔었다. 중국문학은 각각 시대별로 다른 특징들과 다른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그것들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중국의 문학들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들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 그 구분은 중국의 고대, 즉 중국의 고대로부터 이 근대화 되기